청년 정책 시리즈 : 청년내일채움공제

1.청년내일채움공제는 무엇인가?

청년내일채움공제는 청년들의 중소기업 유입을 촉진하고 청년 근로자의 경력 형성을 지원하는 보조금 정책입니다. 제조업, 건설업 중소기업에 취업한 청년을 대상으로 시행됩니다. 청년이 돈을 적립하면 기업과 정부가 보조금을 주어 만기 시에 목돈을 만들 수 있습니다.

2. 청년내일채움공제 지원자격

청년내일채움공제의 지원자격은 다음과 같습니다.

  • 제조, 건설업종 중소기업에 정규직으로 취업한 만 15~34세(군 복무기간 포함 39세까지) 청년
  • 처음으로 취업한 청년
  • 최종 학교 졸업 후, 고용보험 총 가입기간이 12개월 이하인 청

3. 청년내일채움공제 지원내용

5인 이상~50인 미만의 제조업, 건설업종의 중소기업에 취업한 청년이 2년 동안 400만원을 적립하면 기업과 정부가 각각 400만원을 같이 적립합니다. 그리고 만기가 되면 청년, 기업, 정부가 적립한 총 1200만원을 수령할 수 있습니다.

청년내일채움공제는 청년도약계좌, 청년내일저축계좌와 중복으로 가입이 가능합니다. 하지만 그 외에 정부에서 진행하는 자산형성사업에는 가입할 수 없습니다.

4. 청년내일채움공제 신청방법

신청 기간은 정규직 취업 후, 6개월 이내까지 가능합니다.

신청 방법은 “청년공제” 홈페이지(www.work.go.kr/youngtomorrow)에서 신청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신청 후, 고용 센터의 참여 승인이 되고 청약신청 홈페이지(www.sbcplan.or.kr)에서 청약가입을 신청해야 합니다.

청년내일채움공제 홈페이지

제출 서류는 청년공제 신청서와 최종학력 증명서가 필요합니다.

5. 청년내일채움공제 중도해지

청년내일채움공제 해지는 청년내일채움공제 홈페이지(www.sbcplan.or.kr)에서 가능합니다.

해지하기 위해서는 증빙서류와 해지 사유를 선택하여 계약취소를 할 수 있습니다.

청년 귀책인 경우, 그동안 청년이 적립한 금액과 정부의 취업 지원금만 받을 수 있습니다. 즉, 기업의 보조금은 받을 수 없습니다. (청년 적립금+정부 취업 지원금)

그리고 가입기간에 따라 해지할 때, 환급액 지급액이 다릅니다. 이 부분을 참고하여 청년내일채움공제 신청을 하시길 바랍니다.